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화계, 비뇨생식계, 신경계의 아로마테라피 적용에 대한 특징

- 소화계

소화계는 소화관과 그 부속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장관이라고도 하는 소화관은 입, 위, 소장, 대장으로 구성되며, 대장은 항문에 연결됩니다. 이 밖의 부속 소화기관으로는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침샘, 간, 담낭, 췌장이 있습니다. 소화기관은 섭취된 음식물 중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체내로 흡수할 수 있게 분해하고 그 영양소와 수분을 섭취하며, 소화과정에서 형성된 노폐물을 체외로 배설합니다. 소화기계에 도움을 주는 에센셜 오일은 다양하며, 내복하는 것은 권하지 않고, 외용으로 사용하여 소화기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로마테라피 목욕법과 배 마사지는 설사, 변비,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계 문제를 완화시킵니다. 에센셜 오일을 흡입하면 에센셜 오일의 분자가 몸 안에서 순환되면서 간접적으로 소화기계에 영향을 미치며, 유용한 작용과 대표 오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장 오일로 로즈마리는 황달에 걸렸을 경우 담즙 생산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고, 전반적으로 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주니퍼 베리는 독소 배출에 매우 효과적이고 카모마일과 페퍼민트는 소화기계 전체에 매우 유용합니다. 가스 배출에는 바질, 블랙페퍼, 캐럿씨드, 카모마일, 펜넬, 진저, 스윗 오렌지, 페퍼민트, 마조람이 있습니다. 항경련 오일은 통증과 경련을 예방합니다. 카모마일, 라벤더와 마조람으로 부드럽게 위 부위를 마사지하면 소화불량과 매스꺼움에 효과적이며,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오일에는 클로브, 라벤더, 페퍼민트와 로즈마리가 있습니다. 증상별로도 오일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상 같은 경우 긴장, 스트레스, 내분비계의 활동 저하, 면역계의 약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율신경계를 이완시키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오일인 카모마일, 마조람과 일랑일랑이 효과적입니다. 신경계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 오일에는 네롤리와 오렌지가 있습니다. 이 외에 레몬, 블랙페퍼, 클라리 세이지가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속쓰림에 진저, 페퍼민트, 펜넬, 카모마일 또는 티트리 오일을 블렌딩하여 온찜질 또는 복부 마사지를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또 심호흡과 긍정적인 생각을 하여 심신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는 펜넬, 마조람, 오렌지와 네롤리로 복부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되며, 설사에는 카모마일, 라벤더, 사이프러스와 샌달우드가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사이프러스로 좌욕을 하면 치질이 수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스 오일로 헤이즐넛 오일을 쓰고 사이프러스를 블렌딩하여 사용하면 수렴 효과가 좋고 배변 후 피부 연화 로션에 사이프러스를 블렌딩하여 발라주어도 좋습니다.

- 비뇨생식계

비뇨 생식계통은 한 쌍의 콩팥과 요관, 그리고 방광, 요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콩팥에서는 소변을 생성하며 요관은 이를 방광으로 보내준다. 방광은 오줌을 저장하고 있다가 주기적으로 요도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체액의 양, 산성 또는 알칼리성과 농도 등을 조절합니다. 에센셜 오일은 비뇨기계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특히 신장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항균 오일은 감염을 막아주고, 요의 생산을 도와 박테리아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신장 기능에 좋은 영향을 주는 오일이 있습니다. 비뇨기계의 경우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과 병행해야 합니다. 에센셜 오일은 생식계에 유용한 오일입니다. 제라늄은 생리 전 긴장 완화에 로즈, 제라늄과 쟈스민은 폐경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쟈스민은 전립선 문제 완화에 도움이 되고, 카모마일, 펜넬, 주니퍼 베리, 제라늄, 사이프러스는 체액 정체와 생리전증후군에, 로즈는 심신의 재균형에 효과적입니다. 카모마일, 시더우드와 주니퍼 베리는 이뇨 작용과 소변의 배출을 도와주어 신장 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버가못, 티트리, 카모마일과 주니퍼 베리는 항균 작용을 하며, 그 외에 사이프러스, 유칼립투스, 펜넬, 프랑킨센스, 제라늄과 로즈마리도 유용합니다. 신장을 자극하여 독소 분해 속도를 빨리하여 소변의 흐름을 개선하는 이뇨 오일로는 사이프러스, 카모마일, 펜넾, 그레이프프룻, 주니퍼 베리, 레몬, 만다린, 탠저린이 있습니다. 방광에 염증이 있을 경우 살균작용을 하는 버가못, 유칼립투스, 프랑킨센스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항염 작용을 하는 주니퍼 베리, 멀과 카모마일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인은 신장 정화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신장염에는 마사지의 금기 증상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회복기에는 벤조인, 멀, 파인이나 카모마일이 도움이 됩니다. 순환계나 림프계와 관련된 체액 정체에는 이뇨 작용을 하는 벤조인, 사이프러스, 펜넬, 그레이프프룻과 주니퍼 베리가 효과적입니다. 로즈마리는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칸디다증은 전형적인 생식비뇨기계 질환으로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곰팡이 감염 증상으로, 해당 부위를 깨끗이 하고 티트리, 니아울리나 버가못을 1%로 희석하여 좌욕하면 효과적입니다. 가려움증에 도움이 되는 오일에는 버가못, 주니퍼 베리, 라벤더, 멀과 티트리가 있습니다.

 

- 신경계

신경계는 약 1000억 개의 뉴런이라는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구분됩니다. 중추신경계는 뇌와 척수 부분이며 외부로부터 수용된 여러 자극을 받아들여 분석하고 판단하는 작용을 하고, 말초 신경계는 뇌신경과 척수신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추신경계로 감각 정보를 제공하고 신경 명령을 말초의 효과기로 전달합니다. 별개의 기능적 범주로 분류되는 자율신경계는 중추신경계통 및 말초신경계의 일부로 구성됩니다. 인체에서 신경조직의 약 98%는 중추신경계를 구성하는 뇌와 척수에 포함됩니다.뇌와 신경 기관은 체내와 체외 간의 중요한 정보전달의 연결고리로서 정보처리, 저장, 사고, 자극인지, 근육수축, 땀의 분비 및 체온 유지 등을 책임집니다.에센셜 오일과 마사지를 이용한 신경계에 대한 다양한 효능은 아로마테라피의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최근 수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많은 오일들이 '조화를 이루어 내는 물질'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것은 심신의 부족하거나 넘치는 부분을 정상화시키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반응형